혹시 핸드폰 해킹? 아이폰 안전재난문자 차단 방법

코로나 이후 각종 재난문자가 오면서 깜짝 놀라실 때가 많으시죠. 위급한 상황을 알리는 문자긴 하지만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줄 정도로 자주 울리면 힘듭니다. 또한 혹시 내 핸드폰이 해킹된 것은 아닌지 불안하기도 하죠. 오늘은 아이폰 안전재난문자 발송 원리와 차단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재난문자 종류

행정안전부에서는 각종 지진, 홍수, 태풍, 폭염 등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되는 상황에 재난문자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따로 요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 재난문자는 재난의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서 긴급재난문자, 안전재난문자, 위급재난문자 이렇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난문자 종류용도위험도경보음 볼륨문자 수신거부
가능여부
안전재난문자안전주의를 요하는 거의 모든 재난 상황
ex) 코로나
주의소리없음가능
긴급재난문자주변에 위험 사항을 알리는 용도경고중간 세기
(40db)
가능
위급재난문자공습경보, 전시 사항, 화생방정보, 6.5 이상 지진발생 등
국가적 위기 상황
심각가장 큼불가능


구체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재난문자 발송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난문자 발송 원리

재난문자는 개인의 번호나 정보를 모아서 일일이 발송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기지국에 신호가 잡힌 모든 휴대폰에 대량으로 동일한 문자가 발송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개인정보 유출이나 해킹 등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난문자는 국내 이동통신 3사의 LTE 기지국을 통해 발송됩니다. LTE 기지국의 전파 도달 거리는 15km로 범위가 넒기 때문에 행정구역 경계지역에 위치한 기지국 신호를 받는 핸드폰은 이중, 삼중으로 문자를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5G의 사용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5G 기지국의 전파 도달 거리는 3.5km로 상대적으로 범위가 좁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차단방법

위급재난문자는 차단이 불가능하지만 안전재난문자와 긴급재난문자는 차단이 가능합니다. 사실 뉴스나 유튜브 등의 인터넷 매체에서 쉽게 재난 상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시도때도없이 울려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이 문자들을 깔끔하게 차단해보죠.

본인 아이폰 사진

설정에 들어가셔서 알림에 가신 다음에 최 하단으로 내려가면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알림 온오프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해제해야 알림 차단이 됩니다. 간단하게 설정 알림 버튼을 꺼서 재난문자 알림 지옥에서 해방 받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