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택시 팁 서비스 의무화 될까?

카카오 택시가 2023년 7월부터 고객이 선택적으로 기사에게 추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팁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이 제도를 부정적으로 보는 국민들은 팁 서비스가 결국 의무화되어서 택시를 이용하는 비용이 더 올라갈 것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택시 팁 서비스 이용방법과 의무화가 될 가능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택시

현재 택시업계에서 카카오 택시는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상반기 기준으로 평균 월 사용자수가 1년 사이에 대략 30만명 정도 늘어났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그 영향력만큼,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 택시의 서비스가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해서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2023년 7월 19일부터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앱에 택시 감사 팁 제공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택시에서 내릴 때 화면에 별점 5점을 남기면 ‘기사님께 감사 팁으로 마음을 전해보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1000원,1500원,2000원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택시 서비스가 마음에 들었다면 택시비 이외의 추가 팁을 주는 것입니다. 현재 이 서비스는 고객의 선택에 달린 것이며 기사의 강제적인 요구나 대가성 발언이 있을 경우엔 해당 기사에게 불이익이 가는 구조입니다.

의무화가 될 가능성

마음에 들면 내면 되고, 안 들면 안 내면 되지 않느냐?라고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 제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은 좀 다릅니다. 일단, 이 팁 문화 자체에 대해서 문화적으로 우리나라와 맞지 않고 서비스도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추가 비용을 지불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폰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에게 더 취약한 부분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보자면 이것이 ‘카카오 택시 팁 서비스 의무화’를 향한 초석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유료화 된 짜장면 배달 팁을 보면 그렇습니다. 국민들은 수십년 간 짜장면을 시키면서 배달비를 따로 지불한 적이 없었습니다. 음식값에 다 포함되어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다양한 배달 플랫폼이 성장하면서부터 기업이 사회의 이러한 관습을 바꿔버리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짜장면을 시키면서 배달비도 따로 내는 것이 당연한 시스템이 되어버렸습니다. 배달 앱의 등장 이후로 배달 팁이라는 형태로 추가 비용을 더 지불하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런 도발적인 행보가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 우려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카카오택시 팁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이 제도의 시행을 반대한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미국에서나 있을법한 팁 문화가 우리 나라의 정서와는 맞지 않을 뿐더러, 가뜩이나 비싼 택시 비용이 더 올라버릴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카카오택시가 코로나로 인해 택시업계를 떠나버린 기사들을 회유하기 위한 제도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많아지고 택시 기사의 수는 적어지니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시민에게 이 모든 짐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택시업계를 거의 장악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인만큼 ‘팁 서비스’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해보입니다. 지금은 선택적인 팁 제공 서비스라고 하지만 언제 기업의 횡포가 이뤄질 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죠. 시민들의 실제 의견을 반영하고 운전 기사들의 처우를 개선한 합리적인 방안을 카카오가 내놓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