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심부리면 반드시 망한다 (욕심을 버리는 방법)

우리가 욕심을 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들과의 비교에서 시작됩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도 있죠. 결국은 ‘자기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것을 놔버리면 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내가 감당할 수 없는 것이라면 그만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소위 ‘손절’이라고 합니다. 더 큰 손실이 나기 전에 놔버리는 것입니다. 기분에 따라서, 누군가의 말에 의해서, 감에 의해서 맘대로 놓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첫째입니다.

불안해서이다

왜 그냥 놓지 못할까요? 놓으면 큰 일이 날 것 같이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불안’이라는 심리가 아주 강력하게 작용하죠. 하지만 큰일이 나는지, 안 나는지는 놔봐야 아는 겁니다. 그렇게 여러번 놔보는 경험을 해야 ‘살면서 그렇게 큰일은 별로 없다’는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어떻게 놓느냐?라는 것도 없습니다. 그냥 놓는 것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내 것이 아니라서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내 상황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

다이어트를 예로 들어볼까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가 뭘까요? 사람들은 방법을 찾습니다. 효과적인 운동법, 식사법, 관리법, 다이어트약 추천 등에 집착합니다. 살을 빼려면 사실 안먹고 더 움직이면 됩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기 싫은 것입니다. 하기 싫은 것을 인정하고 싶지는 않고, 살은 빼고 싶으니 ‘욕심을 부리는 것’이죠. 욕심을 부린 결과는 괴롭습니다. 더 자신을 갉아먹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기분이 나쁩니다. 괴로우면 욕심입니다. 이것을 놔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많이 먹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방법이 보이고 시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많이 먹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그저 굶거나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오래 지속하지도 못하고 스트레스만 쌓여서 살만 더 찌게 됩니다. 자신이 많이 먹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면 큰일이 날 것 같고 더 뚱뚱해질 것만 같은 불안감이 듭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인정하면 그때부터 살이 빠지게 됩니다. 많이 먹는다는 것을 알았다면 내게 맞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더 많이 움직이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고 점심/저녁 끼니 중 한 끼만 마음껏 먹자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현실 가능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작은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이어져서 상상도 못할 놀라운 결과를 이루게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 욕심이 많고 이 문제로 힘들어합니다. 99%의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나만 욕심이 많고 비교하고 힘들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모두가 역량이 정해져있지만 그것을 인정하지 못하고 괴로워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유튜브 영상, 블로그 자료에 ‘욕심을 버리는 방법’에 대한 컨텐츠가 넘쳐나는 것입니다. 손에 쥔 것을 놓지 않으면서 욕을 먹지 않는 방법을 알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내가 놓고 다른 방향을 찾아보거나 괴로워서 계속 힘들어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에어팟 가장 저렴하게 구할 기회(에어팟 4세대 출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