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여름에 자주 걸립니다. 활동성이 많아지고 샌들이나 슬리퍼같은 밑창이 딱딱한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어떻게 해야 족저근막염을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얇고 긴 막입니다. 보행 시 충격 흡수를 도와주죠. 그런데 이 근막에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것이 족저근막염입니다. 주로 장시간 서 있거나 걷는 등의 발의 무리한 사용이 있을 경우, 마라톤이나 러닝같이 지속적으로 발에 자극을 주는 고강도 운동을 할 경우, 밑창이 딱딱하거나 힐이 있어서 발에 큰 부담이 가는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치료법

양방 치료

1.혈류개선을 이용하는 체외충격파,

2.통증완화를 위한 스테로이드 주사,

3.발바닥을 지지하는 인솔을 이용한 보존치료

가 주되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각각의 치료법에는 시간과 경제적 부담때문에 통증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암치료에 쓰이는 표적치료 개념을 차용한 고주파 타겟팅 치료가 주목받으면서 치료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낮추는 의학계의 노력이 엿보입니다. 10분 이내의 치료 시간과 단 한번의 치료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한방 치료

아프고 쑤실 때는 한의원을 많이 찾으시죠. 한방에서는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손상 부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침/약침 치료, 한약 처방 등의 통합치료를 진행합니다. 약침의 성분은 순수 한약재 성분이므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혈자리에 침을 놓음으로서 발바닥 주변 긴장된 근육과 인대 등을 풀어줍니다.


자가치료

필자가 많이 이용했던 방법입니다. 바로 스트레칭입니다. 유튜브에는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말하는 수많은 영상들이 있는데요. 저는 물리치료사 PT재석님의 영상을 따라하면서 발바닥의 통증이 많이 가라앉는 걸 느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들으며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더불어 딱딱한 밑창이 있는 신발들 보다는 운동화를 신으며 걷는 것을 한동안 자제했습니다. 한방치료는 침맞는 것이 두렵고, 양방치료는 비용이 부담되더라고요. 평소에 10분 정도 시간을 내셔서 스트레칭 따라하시면 좋으니까 한번 보시고 다들 효과 보세요. 준비물은 폼롤러 하나면 충분합니다. 제가 쓰는 폼롤러 같이 올려드릴게요.

트라택 EVA 폼롤러 자가 마사지 운동 소도구 원형, 블루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