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프로vs프로맥스 카메라(3배줌vs5배줌)

아이폰15프로와 프로맥스를 고민하는 분들 주목! 무엇이 더 성능이 좋은가의 문제가 아닙니다. 엄밀히 말하면 용도에 따른 문제인데요. 3배줌과 5배줌에서 무엇을 더 많이 사용하느냐를 생각해서 구매하면 됩니다. 오늘은 15프로와 프로맥스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의 구매 결정장애를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프로 라인은 전문가 영역

아이폰은 일반 모델과 달리 프로 모델의 렌즈가 3개입니다. 3개의 각기 다른 렌즈를 사용해서 사진/영상 촬영의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아래 사진 속의 왼쪽의 2개 렌즈가 디지털줌렌즈이며, 오른쪽 한개의 렌즈가 이번에 5배 망원렌즈라 불리는 광학줌렌즈입니다.

© 애플 공식 홈페이지 – 아이폰15프로의 3개 렌즈

디지털줌렌즈

일반적으로 디지털줌렌즈의 특징은 확대할 때 화질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하고나서 특정 부분을 확대해서 스마트폰의 인공지능이 알아서 남은 영역을 채워서 개선하는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1200만 화소의 아이폰14 시리즈 디지털줌 렌즈는 확대할 때 300만 화소로 떨어지면서 화질의 저하가 심해서 유저들의 불만이 가득했죠. 그러니 이번 아이폰15 시리즈에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적용한다는 것은 굉장한 희소식인 것입니다. 이제는 디지털줌으로 확대해서 화질이 떨어진다해도 애초에 4800만 화소의 엄청난 화질로 촬영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고화질 그대로 표현이 가능한 것입니다. 각각의 렌즈를 볼까요?

  • 울트라와이드 렌즈로 13mm  렌즈 : 접사(매크로)와 1배줌
  • 일반광각줌렌즈 24mm 메인렌즈 :  28mm, 35mm, 48mm(2배줌) 배율조절 가능

이 2개의 렌즈들은 디지털줌 방식이지만 고퀄리티 광학줌렌즈 성능을 뽑아냅니다. 핸드폰이지만 마치 여러 렌즈를 교환하는 미러리스 카메라처럼 쓰는 셈입니다. 이 렌즈들은 공통적으로 프로와 프로맥스에 탑재된 렌즈들입니다. 문제는 망원렌즈이죠.

참고로, 광학줌렌즈는 화질의 깨짐없이 확대가 가능한 렌즈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 카메라로 촬영할 때 카메라 바디에 달린 길다란 렌즈를 보셨을 겁니다. 사진사가 손으로 직접 렌즈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늘리면서 사진을 촬영하는 방식입니다. 아주 작은 스마트폰 안에 이런 길다란 렌즈를 집어넣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성능의 센서와 나노픽셀 기술, 그리고 빛을 여러 방향으로 반사해서 렌즈와 센서 사이를 기가막히게 조절하는 기술이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프로와 프로맥스는 세번째 렌즈를 각각 프로는 77mm, 프로맥스는 120mm를 채용했습니다. 각각 3배줌, 5배줌의 망원렌즈를 채용한 것이죠. 다른 부분은 다 비슷하니 생각하지 말고 여기서 프로로 갈지, 프로맥스로 갈지에 대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3배줌과 5배줌에서 고민하는 것이 맞습니다.

77mm와 120mm 중 무엇을 쓰나?

아이폰 15프로와 아이폰15프로맥스의 카메라 스펙 비교

위의 사진은 간단히 아이폰15프로와 프로맥스의 카메라 스펙을 비교한 것입니다. 둘 다 4800만 화소인 24mm 메인 카메라와 똑같은 수준의 조리개값을(f) 가지고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망원렌즈에서 차이가 나죠. 77mm와 120mm를 볼 수 있습니다.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할까요? 더 나은 렌즈란 없습니다. 렌즈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다만 용도에 있어서 차이가 날 뿐이죠. 일례로 사진찍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85mm의 렌즈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명 여친 렌즈라고 합니다. 뒷배경이 날아가서(아웃포커싱) 여친을 돋보이게 하면서 역광으로 찍게되면 몸 주변에서 빛이 감싸서 더 날씬하게 나오는 마법을 부릴 수 있기 때문이죠.

프로에 있는 77mm는 상반신 혹은 허벅지까지 나오기에 알맞은 렌즈입니다. 한편, 120mm는 전신샷 위주의 사진에 더 어울리죠. 이것은 선호도 차이입니다. 반신샷을 더 많이 찍을 것인가, 전신샷을 더 많이 찍을 것인가로 렌즈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른 말로 하면, 멀리있는 것을 찍어야 하고 전신에 자신있는 사람을 찍을 일이 많다면 120mm렌즈를 쓰는 프로맥스로 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프로맥스로 반신샷을  찍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배경이 너무 날아가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다행히 아이폰은 심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있어서 배경도 어느 정도로 잘 나오게 합니다만 인물위주의 사진을 원한다면 배경이 너무 날아가는 프로맥스의 사진은 생각만큼 인물이 예쁘게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외에도 반려동물이나 아이들 모습을 배경과 함께 전체적으로 남기고 싶으면 5배 줌인 프로맥스가 어울립니다. 멀리서도 선명한 얼굴 표정이나 강아지의 발자국을 남기고 싶을 경우, 연주회장이나 콘서트홀 끝과 같은 멀리있는 촬영을 주로 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바꾸고 카메라도 새로 맞추느니 차라리 티타늄소재로 무게도 훨씬 가벼워진 프로맥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시리즈 주문하기



애플워치울트라2를 사야하는 이유(가격, 출시일)